본문 바로가기
서양 미술사

추상미술

by 일조강자 2023. 11. 29.

역사적으로 19세기에 시작된 추상미술은 눈에 보이는 현실의 사물을 묘사의 대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대상미술, 비구상미술이라고 불립니다. 자연물을 대상으로 그리지 않기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을 듣는 추상미술은 색, 선, 창조된 형태 등의 추상적 요소로만 작품을 표현합니다.

 

 

 

추상미술-이미지
피에트 몬드리안-노랑, 파랑, 빨강의 구성

 

추상미술의 배경

추상미술의 배경으로는 그 시절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기 시작한 미술가들의 독특한 시각을 들 수 있습니다.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인간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와 그로 인한 혼란은 당시의 예술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상을 왜곡 변형하여 표현한 표현주의, 색채의 해방을 추진한 야수주의, 대상을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보여주려는 시도를 한 입체주의 등 예술가들은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여전히 현실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해서 일부 미술가들은 더욱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물리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주관적인 감정과 생각, 상징적인 표현들을 새로운 미술의 형태로 나타내고자 하였습니다. 순수한 색채와 창조된 형태를 통해 작가의 내적 세계를 표현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가 추상미술의 출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새로운 예술의 형태로 나타난 추상미술의 탄생 배경에는 당시의 혼란스러운 시대정신과 예술가들의 혁신적인 시도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상미술의 특징

추상미술의 특징은 독특한 표현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미적 경험을 제공하고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도 했습니다. 첫 번째 특징은, 추상미술은 형태와 색채에 집중합니다. 기존의 구상미술이 현실 세계를 그대로 묘사하는 것에 반해, 추상미술은 선과 색채, 형태를 자유롭게 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미술을 만들어냅니다. 이는 작품의 완성도나 현실성이 아닌, 작가의 감정과 생각의 표현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추상미술은 상징과 은유를 활용합니다. 대부분의 추상미술 작품들은 현실 세계의 물체나 형태를 그대로 표현하지 않고 선과 면, 색채와 형태 등을 통해 개념이나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합니다. 이런 특징으로 감상자는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으며, 이는 감상의 즐거움을 높여줍니다. 세 번째로는, 추상미술이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의 틀을 깨트린 것입니다. 추상미술 작가들은 기존의 미술 규칙들을 거부하고 자신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작품의 형태뿐 아니라 만드는 과정에서도 나타나 붓과 캔버스를 사용하지 않는 작가도 있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가진 추상미술로 인해 우리는 미술이 감성과 상상력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됩니다.

 

추상미술의 대표 화가

추상미술의 대표 화가로는 추상화의 3대 거장이라 불리는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러시아, 1866~1944),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네덜란드, 1872~1944), 카지미르 말레비치(Kazimir Severinovich Malevich, 러시아, 1878~1935)를 들 수 있습니다. 회화가 음악과 동등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던 칸딘스키는 '음악을 그린 화가'라 불리었으며 추상적 형태, 순수한 색을 창조하려는 그의 집념은 현대 추상미술의 탄생을 가져왔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무제>, <붉은 자국이 있는 그림>, <구성 VII> 등이 있습니다. 몬드리안은 그림의 가장 단순한 기본요소인 직선과 원색으로 20세기 추상회화를 개척했습니다. 기하학적이고 단순해서 화면을 분할한 디자인처럼 느껴지는 몬드리안의 작품들은 20세기 건축, 가구 및 그래픽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노랑, 파랑, 빨강의 구성>,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색을 사용한 기하학적인 형태를 통해 구상주의 예술을 부정했던 말레비치는, 이미지로 느껴질 모든 것을 빼고 단색의 캔버스 위에 원, 사각형 같은 기하학적 형태를 그려 넣었습니다. 이런 그의 시도는 기하학적 추상이라는 예술지상주의를 탄생시켰습니다. 대표작으로 <검은 원>이 있습니다.

 

맺음말

추상미술은 우리에게 미술작품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미술이 갖는 무한한 가능성을 느끼게 합니다. 우리는 추상미술을 통해 미술이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며, 우리의 이해를 넘어선 세계를 어떻게 탐색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서양 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상표현주의 미술  (0) 2023.12.01
초현실주의 미술  (0) 2023.11.30
상징주의 미술  (0) 2023.11.28
로코코 미술  (0) 2023.11.27
바로크 미술  (0) 2023.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