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벨기에의 화가이며 보는 이의 고정관념을 뒤흔드는 이미지의 마술사인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 벨기에, 1898~1967)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애
르네 마그리트는 1898년 벨기에 남부 지역의 공업 도시 에노 레신에서 양복 재단사인 아버지와 모자 상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1912년 정신병을 앓던 어머니가 강물에 투신자살하여 큰 상처를 받고 그것이 후에 그의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그러나 가정사는 불행하지 않았고 가정적인 아버지가 많은 사랑을 주고 응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 안정되게 성장합니다. 1916년 브뤼셀 왕립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하여 입체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등 여러 예술을 접하며 다양한 작품 세계를 공부였고, 졸업 후에는 포스터와 광고디자인 등 상업미술가로 일했습니다. 1922년 어린 시절 친구인 마리 조르제트 베르제와 결혼하고, 같은 해 초현실주의의 선구자인 조르조 데 키리코(Giorgio de Chirico, 이탈리아, 1888~1978)의 작품에 크게 감명하여 초현실주의 작가의 길을 걷게 됩니다.
1926년 브뤼셀의 라상토르 화랑과 계약을 맺으면서 회화작업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되었고, 1927년 브뤼셀에서 첫 개인전을 열었으나 비평가들로부터 혹평을 받고 파리로 갔습니다. 파리에서 3년간 머물며 앙드레 브르통과 살바도르 달리 등 초현실주의 예술가들과 교류하고 초현실주의 운동에도 가담했습니다. 1930년 브뤼셀로 돌아와 여생의 대부분을 보내며 초현실주의 작품활동도 계속합니다. 1960년대에는 미국 순회전을 가졌으며, 1965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그의 회고전은 당대의 아방가르드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르네 마그리트는 1967년 브뤼셀의 자택에서 사망했습니다.
작품
넘치는 재치로 사람들을 사로잡았던 르네 마그리트. 그의 그림 앞에서 감상하는 사람들은 작품의 의미를 찾기 위해 갸우뚱하기 마련이지만, 정작 화가는 "내 그림에서 의미를 찾으려 하지 말라"라고 했고 누군가 자신의 그림의 의미를 해석할 때면 "나도 모르는 내 작품의 뜻을 찾다니, 운도 좋으시오"라고 했답니다. 붓질이 보이지 않는 매끄러운 면이 특징으로 선명한 느낌을 주는 마그리트의 그림은 익숙한 대상들을 전혀 엉뚱한 환경에 배치하는 데페이즈망(depaysement:배치전환) 기법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그는 사물을 터무니없는 곳에 배치하거나 이질적인 것들과 결합시키고, 서로 다른 사물을 하나의 이미지로 중첩시키거나 함께 할 수 없는 사물을 한 화면에 넣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순된 상황은 지금까지 믿어왔던 현실과 상식을 무너뜨리고 고정관념에서 탈피할 수 있어 많은 사람이 마그리트의 작품에서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의 작품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Ceci n'est pas une pipe)."에서 화가는 이것은 파이프의 이미지에 불과할 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파이프가 아니다. 즉 그림 속의 파이프로는 담배를 피울 수 없으니 파이프가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이미지는 본질이 아니고 대상을 아무리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해도 그것은 대상의 재현일 뿐이지 그 자체일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마그리트는 당연하게 믿는 언어와 이미지의 연관성을 고의로 어긋나게 함으로써 현실이 얼마나 위태로운 것인지를 제기했습니다. 그의 시도가 처음에는 낯설고 기이했지만, 대중들은 곧 신선한 충격이자 새로운 경험으로 받아들여 현재까지 대중문화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맺음말
화가보다 철학자로 불리는 것을 좋아했던 르네 마그리트는 팝아트와 그래픽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앨범 재킷,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 수많은 대중문화에 많은 영감을 주면서 현대인에게 매우 친숙한 이미지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