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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미술사

신고전주의 미술

by 일조강자 2023. 11. 20.

신고전주의 미술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에 거쳐서 영국에서 시작되어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간 미술 사조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의 예술로부터 영감을 받아 고고학적 정확성에 비중을 두고 합리주의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전 시기 예술인 로코코와 후기바로크 예술이 너무 화려하고 감각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것에 반발하여 고전적 주제와 명확한 고증을 특징으로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미술을 강조하였습니다.

 

 

신고전주의-이미지
자크 루이 다비드, 알프스 산맥을 넘는 나폴레옹

 

신고전주의 미술의 역사적 배경

18세기와 19세기 낭만주의와 함께 유럽 미술의 한 축을 담당했던 신고전주의 미술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18세기말 유럽의 왕족과 귀족들의 세력이 약해지면서 왕족과 귀족들 중심의 로코코바로크 미술에 대한 반발이 생겨났습니다. 화사함만을 중시하고 정신적 가치가 없는 귀족문화를 퇴폐적이고 쾌락적이며 타락한 문화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당시에 고대 유적인 "폼페이"와 "헤라큘레니움"유적이 발굴되면서 고대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고대 미술의 절제되고 금욕적인 아름다운에 대한 것들을 이상적인 것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팽배해졌습니다. 신고전주의 작가들은 감성적, 감각적이 아닌 지적이고 이성적인 것들을 작품을 통해 전달하였습니다. 이후 프랑스혁명이 일어나면서 정치가들이 애국심과 계몽주의 사상을 강조하는 작품으로 정권을 미화하는 도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신고전주의라는 말은 당시에는 쓰이지 않았습니다. 신고전주의라는 용어는 19세기말에 푸생의 회화를 설명하면서 처음 쓰였지만 지금과 같이 쓰이게 된 시기는 1920년대 미술사학자들과 평론가들에 의해서입니다.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고대적인 모티브를 많이 사용하고 고고학적 정확성을 중시하며 합리주의적 미학에 바탕을 둔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전적인 역사적 내용, 엄숙하고 개인을 희생하는 영웅적인 모습, 애국심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연극무대 같은 공간, 단순한 구도, 등장인물은 적으며 숨어있는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많은 경우 영웅의 죽음과 헌신과 같은 도덕적인 것들을 주제로 삼았고 신화를 주제로 할 때도 이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프랑스혁명 이후 시민들은 귀족들이 향유했던 가볍고 화려한 로코코 양식과 바로크 양식을 거부했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 예술의 아름다움과 장엄함을 단순하고 대칭적인 구도와 절제된 색과 강한 선과 같은 요소로 표현하였습니다. 엄격하고 균형 잡힌 구도, 그리고 뚜렷한 윤곽선을 중요시했습니다. 신고전주의 미술은 소묘와 터치에 있어서 작가의 개성이 드러나지 않고, 인물 묘사를 주로 하고, 풍경은 부수적인 요소로 쓰였으며, 흰색 계열의 빛을 주로 사용한 점에서 17세기 프랑스의 고전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고전주의 작가들에게 예술은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것이 아닌 지적이고 이성적인 것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고전주의 미술의 대표 화가

신고전주의 미술의 대표 화가로는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 프랑스, 1748~1825)를 들 수 있습니다. 다비드의 신고전주의는 색조보다는 명확한 데생, 극적 효과의 강조, 무대와 같은 공간을 특징으로 합니다. 프랑스의 신고전주의 시대의 전성기를 주도했다고 평가받는 다비드는 프랑스혁명의 사상인 자유, 평등, 박애에 열광했고 나폴레옹의 열열한 지지자였습니다. 그로 인해 나폴레옹의 그림을 여러 차례 그렸으며 나폴레옹 선전 작가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균형 잡힌 구성과 지적인 주제로 신고전주의 전형이라 불리는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나폴레옹을 영웅적으로 묘사한 <알프스 산맥을 넘는 나폴레옹>, 프랑스혁명을 기리는 가장 유명한 작품인 <마라의 죽음>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장 오귀스트 앵그르(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프랑스, 1780~1867)입니다. 앵그르는 자크 루이 다비드의 수제자로 명확한 형태와 정직한 묘사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대표작으로 <샘>, <터키탕>, <오달리스크>, <발팽송의 목욕하는 여인> 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맺음말

교회나 귀족들에게 종속되어 있던 예술가들이 프랑스 대혁명 이후 일반시민과 예술가라는 대등한 관계로 변하면서 예술가들이 각자 개성을 표현하고 이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생기게 되었고, 합리주의 철학의 등장, 이성과 논리를 중시한 칸트의 계몽주의 사상, 고대 유적 발견으로 들끓던 고고학적 열기 등 이러한 역사적 배경들에 의해서 신고전주의 미술이 탄생하고 성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예술과 역사는 끊임없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고 발전하는 관계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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