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양 미술사

르네상스 미술

by 일조강자 2023. 11. 23.

르네상스 미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탄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지닌 르네상스는 14~16세기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나 유럽 전역을 풍미했던 예술운동입니다. 르네상스는 이 시기의 사상, 문학, 건축, 미술 등 모든 예술 분야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미술 분야에서 르네상스 정신이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되었습니다.

 

프라-안젤리코-수태고지
프라 안젤리코, 수태고지

 

르네상스 미술의 배경

르네상스 미술의 배경을 이해하려면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와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암흑기로 일컫는 중세에는 모든 예술이 신과 교회 중심이었습니다. 이러한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과 자연을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한 것이 르네상스 시대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고전주의의 부활, 인본주의(humanism), 자연의 재발견, 개인의 창조성에 대한 인식 등과 같은 르네상스 운동의 특징들이 미술 작품들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기독교 중심 사회인 중세의 예술가들은 딱딱하고 엄격한 규율을 지켜야 했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은 인간적이고 낭만적인 자유로운 세계를 꿈꾸었습니다. 인간과 인체에 대한 관심으로 인체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었고 자신의 작품에 반영하였습니다. 자신들이 동경하던 고대 고전 문화의 부흥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 내려던 르네상스 미술은 현대미술의 시작이며 근대 유럽문화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르네상스라는 용어는 예술운동에서의 문화적 부흥을 의미하는 것 이외에도 중세 시대의 마감과 근대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은 신이 아닌 인간을 인식의 중심에 두려는 인간중심주의, 원근법과 수학적 원칙 및 인체해부학 등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인체의 비례와 표현, 그리고 고대 로마와 그리스의 고전적 전통과 모범을 재해석해서 부흥시키려 한 점입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가들은 선명한 조명과 그림자, 세밀한 세부 사항, 선의 활용 등 기술적인 면에서 혁신을 이루었으며, 투시법, 조형법 등의 기법이 발전하면서 이러한 기법들은 그림의 입체감과 현실성을 높여주었습니다. 그림의 주제도 다양해져서 종교적인 주제뿐만 아니라 인물, 풍경, 일상생활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작품들이 생겨났습니다. 인체의 비례와 우아함을 강조하고, 자연의 다양한 요소들을 섬세하게 그려내었습니다. 이외에도 르네상스 미술은 선과 색상의 조화, 체계적인 구도, 투명한 표현 등을 중요시했습니다. 르네상스 미술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기 르네상스는 14세기부터 15세기 중반까지로, 이 기간의 미술은 기독교적 요소와 고대 로마의 예술적 요소가 결합한 형태를 보입니다. 중기 르네상스는 15세기 중반부터 16세기 초반까지로, 이 기간의 미술은 대담한 색채와 입체적인 표현이 특징입니다. 후기 르네상스는 16세기로, 이 기간의 미술은 현실적이면서도 환상적인 요소가 특징입니다.

 

르네상스 미술의 대표 화가

르네상스 미술의 대표 화가로는 초기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이탈리아, 1395~1455)가 있으며 르네상스 3대 거장이라 불리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이탈리아, 1452~1519), 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이탈리아, 1475~1564), 라파엘로(Raphael, 이탈리아, 1483~1520)가 있습니다. 신앙심이 두터웠던 안젤리코는 원근법을 처음으로 도입했던 마사초의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 <수태고지>에서 원근법을 사용했습니다.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과학자적인 치밀함과 예술가적인 실험정신이 있었으며 역사상 최고의 종교 회화로 추앙받는 <최후의 만찬>, 윤곽선을 흐릿하게 그리는 스푸마토(sfumato) 기법을 사용해 삼각구도로 그려진 <모나리자>등 수많은 명작을 남겼습니다. 신과 인간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미켈란젤로는 온 인류가 사랑하는 문화유산인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등의 대작을 남겼습니다. 색채 원근법과 소실점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그림을 그린 라파엘로는 <아테네 학당>, <시스티나 마돈나>등의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맺음말

전성기를 누리던 르네상스는 16세기말부터 매너리즘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러나 르네상스는 유럽 문명의 흐름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으며 르네상스 미술은 인간과 자연을 중심으로 한 예술적 표현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각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들의 작품은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우리의 예술적 표현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르네상스 미술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 시대의 사람들이 어떤 세상을 바라보았는지, 그리고 어떤 미술적 혁신을 이뤄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서양 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코코 미술  (0) 2023.11.27
바로크 미술  (0) 2023.11.24
낭만주의 미술  (0) 2023.11.22
사실주의 미술  (0) 2023.11.21
신고전주의 미술  (0) 2023.11.20